본문 바로가기
철강자료

TENASTEEL, DC53에 대해서

by 흰둥검둥. 2020. 5. 31.
반응형

오늘은 TENASTE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ENASTEEL은 세계 최대 철강회사 Arcelor-Mittal의 계열사인 INDUSTEEL에서 생산되는 냉간가공공구강 입니다.

 

TENASTEEL은 사용자의 차별화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공구강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유비보수비용의 절감 및 수명연장을 위한 질 높은 공구강 필요 (내마모성 증가, 강인성 증가, 가공성 용이, 열 경화에 대한 높은 저항력), 비싼 가격의 분말야금 철강의 대체제 필요, 다용도에 사용하기 위한 광폭 공구강 필요에 의해 생산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TENASTEEL은 STD11 (D2)와 비슷한 화학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C를 낮추고 Mo를 첨가하여 인성 및 내마모성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tool 수명의 증가로 인해 유지비용 감소 및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일해보시면 아시겠지만 tool을 교체하다가 소비하는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TENASTEEL은 각종 정밀 금형, 광폭 금형, 절단공구(정밀 절단 커터, Shear, Blade), 마모가 심한 Part단조 tool, 마찰이 심한 Part, Press Part 등에 사용됩니다.

 

단가 또한 STD11에 비해 저렴해서 재고 구색만 갖춘다면 수요가 증가할 것 같습니다.

 

DC53은 일본의 DAIDO STEEL에서 생산되는 고경도, 고인성 신 범용 냉간다이스강으로써 SKD11약점인 고온 템퍼링의 경도 부복과 인성을 정말 보완한 새로운 재질로서 범용 및 정밀금형 분야에서 D-11보다 더 우수한 재질의 냉간다이스강입니다.

 

DC53의 특성으로는

 

1. D-11보다 높은 열처리 경도 : 고온템퍼링(520~530℃)후 HRC 62~63의 경도를 얻을 수 있고, 강도와 내마모성에서 D-11을 훨씬 능가하는 특성을 발휘합니다.

 

2. D-11의 인성보다 2배의 효과 : 냉간다이스강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인성을 보유함으로써 공구, 금형에서의 크랙이나 Chipping과 같은 심한 트러블을 방지하여 수명 향상에 기여합니다.

 

3. 와이어 방전가공 후 잔류 응력 최소화 : 고온 템퍼링으로잔류 응력을 최소화하여 와이어 방전가공 시시 크랙이나 변형과 같은 문제점 예방이 가능하여 고정밀도 가공이 가능합니다.

 

4. D-11보다 우수한 기계 가공성: 기계가공성이 D-11보다 우수하여 공구 수명의 연장과 금형의 제작공정 단축이 가능합니다.

 

DC53의 용도는

1. 펀치 등 응력 집 중부의 파손 대책, 크랙발생이 쉬운 복잡한 형상의 금형에 사용됩니다.

 

2. 토사공급장치플레이트토사 공급장치 플레이트, 스크류 등 절손이 쉬운 내마모 부품으로 사용됩니다.

 

3. 고장력강판고장력 강판, 후판성형다이스후판 성형 다이스, deep-drawing다이스, 냉간단조다이스 등 고부하가 걸리는 소성 가공용 공구 금형에 사용됩니다.

4. Clearance가 적은 정밀펀치금형이나 난삭재의소성가공 공구 등 고도의 반복 응력이 걸리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5. 고장력장, 스테인리스강의 절곡, 비틈, 압조 등 눌러붙기 쉬운 금형에 적합합니다.

 

6. 정밀프레스금형정밀 프레스 금형, 슬리터나이프등잔류 오스테나이트의정밀금형에 적합합니다.

 

이상으로 TENASTEEL과 DC53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